사춘기도 아닌데... ‘성인 여드름’은 왜 생기는 걸까?

Q&A로 알아보는 ‘성인 여드름’ 대처법

▲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성인 여드름은 활발하게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시기에 주로 많이 생기는데, 사춘기 여드름보다 유병 기간이 더 길고 치료 반응이 느리게 나타나며 흉터도 잘 생기는 특징을 가진다. 거기에 삶의 질도 더 저하되므로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성인 여드름의 치료 원칙은 일반 여드름과 같아서 초기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염증 후 피부 붉어짐이나 색소 변화, 흉터 발생의 위험성이 높기 때문에 초기에 적극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성인여드름에 대해 질병관리청은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치료할 것을 제시했다.

Q. 사춘기도 아닌데 여드름이 생기는 이유는?
A. 25세 이상의 성인, 특히 여성 성인 여드름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악화 요인으로는 스트레스, 약물, 담배 등이 있다.

Q. 변비는 여드름을 유발하나?
A. 변비나 장 질환으로 인해 간혹 여드름 증상이 악화될 수도 있지만, 과학적인 근거가 제시된 바는 없다.

Q. 여드름 발생 후, 피해야 할 음식은?
A. 특정 음식이 여드름을 발생시킨다는 속설이 있지만, 실제 크게 관련은 없다. 다만 혈당지수가 높은 식품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다.

Q. 여드름 난 피부, 화장해도 괜찮나?
A. 유분이 상대적으로 적거나 오일프리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제품 선택시 비면포성 또는 비여드름성이라고 표기된 제품을 선택하고 매일 밤 비누와 물로 화장을 지워줘야 한다. 헤어스타일링 제품 사용시에는 제품이 얼굴에 묻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Q. 여드름 피부에 좋은 세수법은?
A. 저자극성 세안제를 이용해 하루 2회 미지근한 물로 세안하는 것이 좋다.

Q. 여드름, 짜도 되나?
A. 염증이 동반되지 않은 비염증성 병변, 즉 개방성 혹은 폐쇄 면포들은 짜주는 것이 좋다. 다만 염증성 병변(뾰루지)의 경우 집에서 뜯거나 짜면 염증이 생겨 흉터가 남을 수 있으므로, 피부과에서 시행하는 압출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Q. 여드름 치료를 하면 모공이 넓어지나?
A. 여드름 치료 중 각질이 제거돼 일시적으로 모공이 넓어 보일 수 있지만, 각질이 제거돼 피지가 없어지면 오히려 모공은 줄어들게 된다.

Q. 여드름약의 부작용은?
A. 여드름 치료를 위한 복용약은 보통 항생제와 비타민A제제인데, 항생제의 경우 장기간 먹으면 장내 세균총의 변화로 설사나 장염이 올 수 있다. 레티노이드와 같은 비타민A제제는 치료 전과 치료 중 간기능검사, 혈중지방검사 등 정기적인 혈액검사를 통해 부작용이 있는지 모니터링 해야 한다. 특히 가임기 여성의 여드름 치료제 복용은 경우 태아에 기형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하다.

Q. 여드름, 언제까지 치료해야 할까?
A. 치료를 자의로 중단하면 언제든지 재발할 수 있으므로,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치료해야 하며 치료 후 피부 미용 관리 개념으로 임해야 한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현이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