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아이 성장관리, 전문의와 함께 하세요

인천세종병원 소아청소년과 이정선 과장

▲ 인천세종병원 소아청소년과 이정선 과장 

성장기에는 1년에 5~7cm씩 자라는데, 1년에 4cm 미만으로 자라는 듯 보인다면 평가를 해보는게 필요하다. 꾸준히 자라는 아이라도 친구들에 비해 매우 작은 경우라면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저성장과 반대로 자라는 속도가 너무 빠르거나 조숙한 느낌이 들며, 2차 성징이 빨리 나타나는 경우에는 성장판이 빨리 닫히고 최종 신장이 작아질 수 있다. 과연 우리 아이가 적절한 시기에 잘 성장하고 있는지를 의료진과 함께 확인하고 관리하는 게 필요하다.

아이가 적절히 성장하고 있는지 여부는 외래 진료에서 출생 당시 신장, 체중, 부모의 신장, 그동안 성장 기록지 등으로 전반적인 성장 속도를 알아본 뒤 성장판 검사로 평가한다.

또 성장에 방해를 주는 빈혈, 간과 신장, 갑상샘 질환 여부는 혈액검사, 소변검사로 확인할 수 있다. 성장호르몬 결핍이 의심되는 경우, 1박 2일 입원해 성장호르몬 자국 검사를 진행하게 된다.

본원에서는 소아청소년 특성화센터 내 별도 소아성장 및 성조숙 클리닉을 운영하며, 이같은 평가 및 검사를 체계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필요할 경우 성장호르몬 용량 조절 등 치료를 시행하고 있다.

체계적인 평가와 검사로 병적인 저신장인지, 가족성 저신장인지, 체질성 성장지연인지를 감별해야 올바른 치료를 할 수 있다. 충분한 수면과 운동 등 아이가 평소 올바른 생활 습관을 갖도록 하면서 정기적으로 외래 진료를 통해 아이 성장을 관리하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태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