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차 4가지!

▲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날이 추워지면서 따뜻한 차(茶)를 찾게 되는 경우가 많다. 차는 부기 완화, 체내 수분 공급 효과가 있어 체중 관리에도 도움이 된다. 체내에 수분이 부족할 경우 갈증을 허기로 착각해 과식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차를 음용하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차 종류를 알아본다.

칼로리 소모에 효과적, 마테차

남미 사람이 즐겨 마셔 남미의 녹차라고도 불리는 마테차는 커피, 녹차와 함께 세계 3대 차로 유명하다. 마테차 속 클로로겐산과 판토텐산 성분이 지방 대사를 촉진해 체내에 지방이 쌓이는 걸 막아준다. 운동 직전이나 운동 중에 마시면 칼로리 소모가 빨라지게 돕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또한 미네랄, 비타민이 풍부해 면역력 증진과 심신 안정에 효과적이다.

장운동을 활발하게, 결명자차

한의학에서는 체내의 변이 배출되지 않고 쌓이면 혈액이 탁해지고 신진대사 기능이 저하되면서 비만으로 이어지기 쉽다고 본다. 결명자차 속 루프로프라신 성분은 혈관 속에 있는 찌꺼기를 제거해 혈액을 맑게 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는 안트라퀘논 성분이 있어 변비에도 좋다. 이뿐만 아니라 간기능, 고혈압, 두통, 어지럼증에도 효과를 보여 꾸준히 음용하기 좋은 차이다.

붓기 완화에 탁월, 히비스커스차

클레오파트라가 즐겨 마신 차로 유명한 히비스커스차는 다이어트 보조제로도 널리 쓰이는 하이드록구연산 성분이 있어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변환되는 것을 막아준다. 밥, 떡, 빵 등의 탄수화물 섭취가 많은 한국인에게 특히 도움이 된다. 이와 함께 무기질 성분인 칼륨이 풍부해 노폐물과 독소 배출에 도움을 줘 붓기 완화에 좋다. 더불어 피부 미용에 효과적인 비타민C와 안토시아닌 성분도 있어 다이어트 시 나타날 수 있는 피부 탄력 저하 예방에도 좋다.

오래 지속되는 포만감, 카카오닙스차

과거 신들의 음식으로 불린 카카오닙스는 카카오빈을 로스팅하여 잘게 부순 것으로, 세계 3대 항산화 식품으로 손꼽힌다. 체지방 분해에 효과적인 카테킨 성분이 있어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준다. 또한 섬유질이 풍부해 변비 예방에 좋고, 포만감이 오래 지속돼 폭식을 차단한다.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해 노화 예방에 탁월하며 면역력 증진에도 효과적이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염수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