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수술 필요한 허리 질환 ‘마미증후군’은 무엇?

▲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낯선 이름의 마미증후군은 척추 안에 들어있는 신경인 척수의 끝부분이 손상돼 나타나는 허리 질환이다. 척추의 끝부분의 모양은 말의 꼬리와 생김새가 비슷하다. 이에 말의 꼬리, 즉 마미(馬尾)증후군으로 명명, 말총증후군이라고도 불린다.

원인은 다양하지만, 척추추간판탈출증 즉, 허리디스크와 척추 골절, 종양성 병변, 척추관협착증 등의 이유로 척수의 끝부분이 손상되면서 발생한다.

마미증후군의 증상은 마비와 통증이다. 하지 감각이상 및 회음부와 항문주변에 감각마비가 나타나며, 요통, 편측 및 양측 하지 통증, 하지 근력 약화가 나타난다. 마비로 인해 대소변 기능에 장애가 생기기도 하는데, 척수의 끝부분이 방광이나 괄약근의 기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응급실을 찾는 것이 좋다. 방치할수록 마비 부위가 넓어지고, 방광과 항문, 성기능 등의 저하도 심화되기 때문이다. 마미증후군은 진단하기 위해서는 MRI 검사가 필요하며, 진단 즉시 수술이 필요하다.

마미증후군은 허리디스크가 주원인이 되는 만큼, 평소 허리디스크를 적절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평소 허리를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무리가 가해졌다면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하며, 서거나 앉을 때,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릴 때는 자세에 유의하며, 약해진 허리 주위의 근육을 강화할 수 있는 운동을 해야 한다.

무엇보다 허리디스크가 심한 경우 대소변 장애나 하지 마비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응급상황임을 인지하고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해야 한다. 수술 적기는 발생 후 48시간이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예숙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