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Q&A] 녹내장 수술 후 관리는 어떻게?

※헬스위크에서는 건강과 관련한 독자들의 궁금증을 풀어드리고 있습니다. 의료 각 분야 전문가들의 명쾌한 답을 듣고자 하시는 독자께서는 ‘기사제보’ 코너를 통해 궁금증을 남겨주세요!
☞기사제보 바로가기

Q. 안녕하세요? 60대이신 저희 아버지께서 최근 녹내장 수술을 하셨습니다. 제가 돌봐드려야 하는데, 철저한 관리를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 서울대학교병원 안과 김영국 교수
A. 안녕하십니까? 서울대학교병원 안과 김영국 교수입니다.

녹내장은 한 번의 수술로 완치되는 질환이 아니라 수술 후 꾸준한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성공적인 수술만큼이나 일상생활에서의 주의 깊은 관리가 녹내장 진행을 늦추는 데 큰 영향을 미칩니다.

·수술 부위 관리
수술한 눈을 과도하게 문지르면 염증이 발생하거나 수술 부위가 손상될 수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녹내장 수술은 윗눈꺼풀 아래 흰자 부분에 방수(눈 속을 채우는 액체) 통로를 만듭니다. 따라서 안약을 넣을 때는 아래 눈꺼풀만 부드럽게 당기는 것이 좋습니다.

·안압 관리를 위한 생활 습관
녹내장은 압력의 영향을 받는 질환이므로, 안압을 높일 수 있는 행동은 삼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구나무서기, 관악기 연주, 어두운 곳에서 장시간 스마트폰 사용 등은 안압을 높일 수 있으니 피해야 합니다.
-많은 양의 물을 한꺼번에 마시거나 넥타이를 너무 세게 매는 것도 안압 상승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계열의 안약 및 약물 복용 시 안압이 상승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스테로이드를 사용할 때는 반드시 안압을 주기적으로 확인하며 사용해야 합니다.

이러한 생활 습관 관리는 녹내장 환자의 시력 유지에 큰 도움이 됩니다.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담당 의사나 약사와 상담하여 올바른 관리 방법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예숙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