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위크에서는 건강과 관련한 독자들의 궁금증을 풀어드리고 있습니다. 의료 각 분야 전문가들의 명쾌한 답을 듣고자 하시는 독자께서는 ‘기사제보’ 코너를 통해 궁금증을 남겨주세요!
☞기사제보 바로가기
Q. 안녕하세요? 저는 발볼이 넓어서 여름에는 슬리퍼나 발목에 끈이 달린 샌들을 많이 신는데요. 장시간 외출할 때 슬리퍼나 샌들을 신고 오래 걸으면 발바닥, 발목, 종아리가 아프고 불편하더라고요.
운동화는 발볼이 좀 끼는 느낌이고 답답해서 잘 안 신게 되는데요. 혹시 슬리퍼나 샌들을 신고 보행하는 것이 발과 다리에 악영향을 줄까요? 그리고 발볼이 넓어서 편한 운동화를 찾기가 어려운데요. 발볼이 좁은 신발을 신으면 발 건강에 치명적일까요?
참고로 저는 굽이 거의 없는 신발을 즐겨 신으며, 발 사이즈는 245이고, 적정 체중의 여성입니다.
슬리퍼나 샌들 자체의 문제는 아닌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슬리퍼의 경우 발바닥 쿠션이 부족해, 지면의 충격을 발이 온전히 흡수하기 때문에 말씀하신 증상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슬리퍼는 쿠션이 푹신한 편에 속하는 제품을 신는 것이 일반 슬리퍼보다 발 건강에 유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가능하면 운동화를 착용하는 것이 좋은데, 운동화는 앞볼이 넓고, 깔창 부분은 푹신하며, 밑창은 딱딱한 제품이 도움이 됩니다.
특히 독자님은 발볼이 넓기 때문에, 더욱 앞볼이 넓은 운동화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앞볼이 좁은 운동화를 신으면 엄지발가락의 변형을 유발하는 무지외반증이나 발바닥 앞쪽에 통증이 발생하는 지간신경종 등의 질병이 유발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염수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