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식도 맞춤형 시대’…나에게 맞는 시력교정술은?

도움말: GS안과 김무연 대표원장

▲ GS안과 김무연 대표원장

나만을 위한 냉장고를 직접 짜맞추고, 내 피부에 맞는 화장품을 추천하는 등 맞춤형 서비스가 늘고 있다.


유행에 휩쓸리지 않고 개인의 심리적 만족도를 먼저 생각하는 ‘가심비’가 높은 쪽을 선호하는 경향은 시력교정술도 예외는 아니다.

의료기술도 혁신을 거듭해 환자가 더 편리하고 안전하게 수술받을 수 있는 3세대 시력교정술 스마일라식을 개발했다. 스마일라식은 대표적인 시력교정술인 라식, 라섹의 한계를 극복하고 장점만을 결합한 수술로 개개인의 눈 상태를 고려한 맞춤형 에너지를 사용해 보다 정교한 수술이 가능하다.

기존 수술과 스마일라식의 차별점은 각막 절개량이다. 1세대 시력교정술인 라섹은 각막을 얇게 깎아내 실질부에 레이저를 조사한 후 의료용 렌즈를 덮어 마무리한다. 라섹은 각막 안정성이 높은 수술이지만 통증을 동반하기 때문에 충분한 회복기간이 필요하다.

라섹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등장한 라식 수술은 각막을 20mm 정도 절개해 각막 뚜껑모양의 절편을 만든 후 레이저로 각막 실질부를 도수만큼 교정한다. 수술 후 절편을 덮어주어 통증이 덜하고 자연유착 방식으로 회복할 수 있지만 외부 충격에 약하다는 단점이 있다.

라식과 라섹은 장점만큼 단점이 분명해 수술방법을 선택하는 데 있어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적지않다. 반면 스마일라식은 통증과 회복면에서 기존 수술보다 우수하다. 수술 시 각막을 라식의 10분의1 만큼 줄인 단 2mm 정도만 절개한 후 펨토초레이저로 개인의 각막에 맞는 레이저를 이용해 각막을 투과하여 실질부를 교정한다. 도수만큼 잘라낸 실질부는 절개창을 통해 제거하는데 수술 시작부터 끝까지 끊김없이 마무리할 수 있어 수술 시간도 단축된다.

스마일라식의 장점은 크게 편리성, 안정성, 부작용 최소화 3가지로 설명할 수 있다. 각막 손상이 적어 통증이 거의 없기 때문에 대개 수술 다음날 교정 시력을 회복할 수 있으며 세수나 화장도 가능해 긴 휴가나 연차를 사용하지 않아도 편하게 수술받을 수 있어 직장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수술이다.

또한 라식과 달리 각막 절편을 만들지 않아 각막 안정성이 높다. 레슬링이나 복싱처럼 몸을 강하게 부딪치는 운동을 하거나 군인, 경찰, 소방관 등 활동량이 많은 직업군에 종사하는 경우에도 스마일라식이 적합한 수술이 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각막을 미세 절개함으로써 각막 신경 조직을 그대로 보존할 수 있어 수술 후 나타날 수 있는 안구건조증과 빛 번짐 등의 부작용에도 안전하다.

스마일라식은 현존하는 시력교정술 중 가장 혁신적인 수술법으로 인정받고 있지만 모든 사람의 눈에 적합한 수술은 아니다. 예를 들면 스마일라식 수술을 받고 싶지만 -10D가 넘는 초고도근시에 각막이 너무 얇은 경우에는 라식, 라섹, 스마일라식 수술이 아닌 렌즈삽입술이 더 적합한 경우가 있다.

이처럼 수술 절차는 같아도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시력과 각막 모양, 각막 두께 등은 모두 다르기 때문에 본인의 눈 상태에 맞는 수술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수술 전에는 60여 가지 이상의 안구 정밀검사가 진행되는데 검사를 통해 본인의 눈 상태를 점검하고, 직업적으로나 생활 환경 등 세밀한 부분까지 고려해 수술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성공적인 수술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재회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