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Q&A] 물놀이 중 발목 ‘삐끗’,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질까요?

※헬스위크에서는 건강과 관련한 독자들의 궁금증을 풀어드리고 있습니다. 의료 각 분야 전문가들의 명쾌한 답을 듣고자 하시는 독자께서는 ‘기사제보’ 코너를 통해 궁금증을 남겨주세요!
☞기사제보 바로가기
▲ 출처=게티이미지뱅크 

Q. 안녕하세요? 최근에 여름휴가를 맞아 워터파크에 다녀왔는데, 바닥이 미끄러워 발목을 삐끗했습니다. 큰 부상은 아니라는 생각에 뿌리는 파스로 자가 관리를 하고 있지만, 통증은 지속돼 병원을 찾아 검사를 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큰 부상은 아니겠지요?


▲ 부평힘찬병원 김유근 원장 
A. 안녕하십니까? 부평힘찬병원 정형외과 김유근 원장입니다.

워터파크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것이 발목 부상입니다. 순간 발목이 잘못되면서 염좌가 일어나는 등 발목 상해가 발생하기 쉬운데요. 발목 관절이 보통의 운동 범위를 넘어서게 되면서 순간적으로 비틀거리거나 접질러 인대나 건이 손상돼 급성 통증을 느끼게 되는 상해가 흔하게 일어납니다.

심한 경우에는 관절 활액막이 찢어지고 발목 관절의 연골까지 손상돼 관절 주변이 퉁퉁 부어 진료실을 찾는 경우도 많습니다.

발목을 삐끗하거나 심하게 꺾인 경우 먼저 냉찜질을 하거나 테이핑을 통해 발목을 고정하는 응급처치가 필요합니다. 붓기나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는 인대, 연골, 신경 조직에 추가적인 문제가 없는지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이와 같은 사고를 피하기 위해서는 미끄러움을 방치해 줄 수 있는 아쿠아슈즈 등을 신는 것이 좋습니다. 아울러 워터파크 내 부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놀이 기구에 대한 주의사항을 숙지하시고 이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현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