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Q&A] 나이 들어 처진 눈꺼풀은 어떻게 하면 되나요?

※헬스위크에서는 건강과 관련한 독자들의 궁금증을 풀어드리고 있습니다. 의료 각 분야 전문가들의 명쾌한 답을 듣고자 하시는 독자께서는 ‘기사제보’ 코너를 통해 궁금증을 남겨주세요!
☞기사제보 바로가기


▲ 출처=게티이미지뱅크 

Q. 안녕하세요? 젊어서부터 피부 처짐이 또래보다 심했는데, 이 부분 때문에 고민인 현재 62세 여성입니다.

당연히 예전보다 시력은 많이 떨어졌는데, 시력도 문제지만 눈꺼풀이 심하게 쳐져서 생활하는데 불편할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자녀들이 눈꺼풀 수술을 시켜주겠다고 하는데 저는 기대가 되면서도 한편으로는 겁이 나서 결정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쭤봅니다. 눈꺼풀 수술을 하면 지금보다 편하게 볼 수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그리고 수술이 위험하거나 많이 아픈 수술은 아닌지 궁금합니다. 마취도 걱정되고, 눈은 예민한 부분이니 더욱 걱정입니다. 또 병원을 선택할 때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부분을 알려주세요.


▲ 김안과병원 배경화 전문의 
A. 안녕하세요. 김안과병원 배경화 전문의입니다.

눈꺼풀 수술이 시력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눈꺼풀이 시야를 가리거나 눈꺼풀 그림자로 인해 어둡게 보이는 부분은 개선될 수 있습니다. 또한 눈꺼풀을 치켜떠야 하는 부분도 일부 개선이 되므로, 눈꺼풀 수술로 미용 효과뿐 아니라 눈을 뜰 때 좀 더 편안하게 뜰 수 있게 됩니다.

눈꺼풀 수술은 일반적으로 국소마취로, 눈꺼풀에 마취 주사를 맞고 시행합니다. 마취 주사를 맞을 때 잠시 통증이 동반되기는 하나, 일반적으로 수술 도중에 통증은 크게 문제 되지 않습니다. 물론 모든 수술에는 위험성이 따르나, 수술받기 전 내과적인 문제를 잘 조절하고 숙달된 전문의에게 수술을 받을 경우 안전하게 진행됩니다.

간혹 혈전제를 복용해서 출혈 위험이 크거나, 갑상선 질환으로 인한 부종이 동반된 경우 수술 후 시력 손상을 유발할 정도의 무서운 합병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술 전 반드시 충분한 상담을 통해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 선택 시 눈꺼풀 수술로 명성 있는 병원을 택하는 것도 좋으나, 수술 전 상담 시 본인이 원하는 바와 수술하는 의사의 성향이 잘 맞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나 중년 이상에서 과도한 트임 수술은 위험할 수 있으므로 상담 시 이를 기억하고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염수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