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당신이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3가지 이유

도움말 : 전재욱 트레이너

▲ 전재욱 트레이너
최근에 MZ세대를 비롯해 다양한 연령층에서 바디프로필 촬영이 유행이다. 바디프로필이란 전문 모델이 아니더라도, 운동이나 다이어트, 벌크업 등을 통해 몸을 만든 뒤 찍는 사진을 말한다.

가장 멋진 몸을 만들어 촬영하는 사진인 만큼, 바디프로필 촬영 전 다이어트에 관심을 가지지만, 실패하는 경우가 굉장히 잦다. 대부분의 경우 어떤 이유로 다이어트에 실패하는지,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이유를 3가지로 정리했다.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첫 번째 이유는 ‘조급함’이다.

꾸준한 운동을 통해 몸을 만든 뒤, 바디프로필에 도전하는 것은 바람직하다. 그러나 운동을 처음하거나 주위의 권유 혹은 즉흥적인 도전은 실패의 확률이 높아지며, 성공하더라도 요요현상을 겪는 경우가 많다.

우리 신체는 현재의 체중에 맞춰서 신진대사를 조절하는 항상성 기전이 있는데, 급하게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몸은 비상상황으로 인식해 기초대사량을 줄이게 되고, 결국 생존을 위해 체내에 지방을 더욱 많이 저장하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다이어트를 위해 고생은 하지만, 성공은 어렵게 돼 결국 실패하게 되는 것이다.

두 번째는 ‘식습관 개선의 부재’다. 다이어트에서 식단은 매우 중요한 요인이 된다.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이들의 식습관을 보면, 대개 규칙적이지 못한 식사를 하거나 한 번에 몰아서 먹는 습관, 야식을 먹는 습관, 자극적인 음식을 먹는 습관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바르지 못한 식습관은 운동을 하더라도 노력 대비 효과가 미비하므로, 운동과 올바른 식습관이 동시에 이뤄져야 한다.

마지막 세 번째는 ‘유산소운동만 고집하는 것’이다.

다이어트를 하는 이들 중, 특히 여성들의 경우 근력운동보다 유산소운동에 치우친 운동을 하는 경향이 크다. 그러나 근력운동 없이 유산소운동만 장시간 하게 되면 간과 근육에 있는 글리코겐이 함께 소비돼, 체중감소와 근 손실을 동시에 겪게 될 수 있어 유산소운동만을 고집하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

효과적인 운동을 위해서는 근력운동과 유산소운동을 병행해서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좋다.

다이어트는 도깨비시장처럼 반짝해서 되는 것이 아니다. 탄탄하고 날씬한 몸을 만들기 위해서는 꾸준한 운동과 올바른 식습관을 유지해야 하며, 검증되지 않은 다이어트 식품이나 특정 다이어트 운동법에 현혹되지 않아야 한다.

특히 근신경계가 발달된 후 기초체력이 증가하는 기간은 보통 3개월, 몸의 변화까지는 6개월 가량으로 기간을 계획하면 실패없는 다이어트를 하는데 도움이 된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태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