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보톡스, 보톡스’하는데 보톡스가 대체 뭔가요?

도움말: 정재훈 의학박사, 전문의

▲ 정재훈 의학박사, 전문의
보톡스란?


우리가 흔히 말하는 ‘보톡스’라고 하는 것은 실제로 미국 엘러간이라는 회사에서 ‘보툴리눔 독소(botulinum toxin, BTX)’를 이용해 근육의 이완목적으로 만든 제품의 상품명입니다.

‘보툴리눔 독소(botulinum toxin, BTX)’는 클로스트리디움 보툴리눔(Clostridium botulinum)이 분비하는 단백질로서 신경조직을 마비시키고 파괴하는 신경독소 물질입니다. 또한 강력한 독성물질이기에 실제로 1g만으로 약 100만명이 사망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895년 에밀 반 에르멩겐(Emile van Ermengem)이 처음으로 소금에 절인 생돼지고기와 Botulism식중독(‘검은소시지’를 의미하는 라틴어 Botulus에서 유래한 Botulism은 옛날 유럽에서 문제가 되었던 부패한 소시지나 부패한 육류를 먹은 후 생기는 식중독)으로 죽은 환자에서 원인균인 혐기성 간균(Bacillus)를 처음 발견하였고, 이러한 Bacillus botulinus라는 세균의 외독소가 보툴리눔 중독을 일으킨다는 것을 밝혔습니다.

1919년 스탠포드대학(Stanford University)의 Burke 교수가 두 개의 다른 serotype의 보툴리눔독소(type A, B)를 밝혀냈고 이후 여러 종류의 독소가 추가로 발견되어 현재는 A형부터 G형까지 모두 7개의 독소가 있습니다.

이후 1946년 Edward Schantz 박사가 보툴리눔 독소 A형 결정을 분리하는데 성공하고, 1950년대에 와서 Bernon Brook 박사가 운동신경말단에서 보툴리눔 독소가 아세틸콜린 분비를 억제하는 작용기전을 밝혀냈습니다.


보톡스 언제부터 사용되었을까?

요즘은 보톡스라고 하면 피부과나 성형외과에서 주로 시술을 받지만 이러한 보톡스의 임상적 활용은 사실 피부과가 아닌 안과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미국의 안과의사인 Alan B Scott 박사는 사시 환자의 치료목적으로 보톡스를 연구하면서 인간 치사량의 1000분의 1이라는 아주 극소량의 보톡스만으로 주사부위에만 국한해서 안전하고 오래 지속되는 근육마비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원숭이 동물실험을 통해 발표하였습니다.

이어 1977년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임상실험에서 눈꺼풀 경련과 사시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입증되며 1989년 미국 식약청의 허가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후 1991년 제약회사 Allergan사에서 보툴리눔 독소 A형을 사용한 제품을 ‘보톡스(Botox)’라고 이름 지어 상품화 하였고 오늘날 우리들이 보톡스, 보톡스라고 말하는 유래가 되었습니다.

알란 스콧박사의 연구팀에서 함께 일하던 캐나다 안과 의사인 진 카루터스는 캐나다로 돌아가
보톡스에 대한 임상실험을 이어가던 중 눈꺼풀 경련 때문에 치료받던 환자에게서 미간 주름이 펴졌다는 예상치 못한 이야기를 전해 듣게 되었습니다.

알란 스콧박사는 이를 피부과 의사인 남편 알라스테어 카루터스에게 알렸고 카루터스 부부는 병원 직원에게 미간 주름 치료를 시도해 보고 며칠 뒤, 직원의 미간 주름이 펴진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후에도 많은 의사들의 연구와 노력으로 보톡스 분야는 발전을 거듭하였고 보다 안전하게 부작용은 줄이면서 효과적으로 다양한 부위에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보톡스의 다양한 활용 예

보톡스는 크게 치료적인 목적과 미용적인 목적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치료 목적으로는 만성편두통, 긴장성두통, 턱관절장애, 근육통, 관절염, 근육경직, 대상포진후통증, 안검경련, 목근육긴장이상, 과민성방광, 다한증, 비만 등 너무나도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미용 목적으로는 더욱 세분화되어 목적에 따라 주름보톡스, 근육보톡스, 피부보톡스(더모톡신) 등으로 나뉩니다. 주름보톡스는 미간주름, 이마주름, 눈가주름, 눈밑주름, 콧등주름, 자갈턱, 목주름 등등에 주름을 펴주고 개선해주는 목적으로 사용되며, 근육보톡스는 사각턱보톡스, 종아리보톡스, 승모근보톡스, 허벅지보톡스, 팔뚝보톡스 등등으로 과도하게 커져있는 근육의 사이즈를 줄여서 더욱 날씬하고 아름답게 보이도록 사용됩니다.

끝으로 피부보톡스는 ‘더모톡신’. ‘피부보톡스’, ‘스킨보톡스’ 등등의 이름으로 잔주름 개선, 모공개선, 피부결 개선, 피부탄력 개선, 흉터개선, 피부의 전체적인 안티에이징 목적으로 사용되며 인기가 많습니다.

이렇게 세월이 지날수록 많은 의사들의 연구와 임상경험들로 보톡스 시술은 그 목적과 부위가 다양해지고 있고 건강한 아름다움 그리고 젊음을 원하는 수많은 환자분들에게 더욱 인기를 더해가고 있습니다.


'보톡스' 안전하고, 젊음을 유지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또한 요즘 인터넷, SNS, 여러 광고들에서 선전하는 젊음과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다른 수많은 방법들에 비해 명백한 의료시술이기에 더욱 믿을 수 있으며, 단 몇 분 만에 행해지는 편안하고 간단한 비수술적인 치료로 더욱 인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오랜시간 올바르고 많은 경험으로 숙련된 의료진의 보톡스 시술은 건강한 아름다움 그리고 젊음을 찾고 유지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중에 하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정재훈 의학박사, 전문의
▲더프리티영의원 (THE PRETTY YOUNG CLINIC, SEOUL, KOREA)
▲고려대학교병원 전공의
▲고려대학교병원 가정의학과 전문의 취득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고려대학교병원 우수전공의 상 수상
▲대한가정의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미국 항노화의학회 전문의(Board Certified, ABAARM)
▲Harvard Medical School Obesity Medicine 연수
▲Harvard Medical School&Brigham and Women's Hospital Advisory Professor
▲UCLA School of Medicine, Geriatric Medicine 과정 이수
▲Cedars-Sinai Medical Center, Facial Aesthetic & Rejuvenation 연수
▲The Marquis Who's Who 2010, 64th Edition
▲MERZ Academy, "Instructor of Belotero Institute"
▲Allergan Experts’ Masterclass Filler & Botox 해외의사 강의/교육의사
▲Amalian Filler Academy Training Instructor 강의/교육의사
▲대웅제약 필러&보톡스 Training Instructor 강의/교육의사
▲유스필 필러 아카데미 Training Instructor 강의/교육의사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재회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