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FDA “코로나19 백신 임상시험 완료 전 승인할 수도”

▲ [출처=AFP]

미 보건당국 FDA가 3상 임상시험이 끝나기 전에 코로나19 백신을 승인할 수 있다는 의사를 밝혔다고 로이터 통신이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스티브 한 FDA 국장은 이날 공개된 인터뷰에서 “FDA는 3상 임상시험이 끝나기 전에 코로나19 백신을 승인할 준비가 돼 있다”며 “다만 그는 코로나19 백신을 패스트트랙으로 승인하는 방안은 편익이 위험성보다 클 때 집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미 대선을 앞두고 임상시험 전에 승인하는 방안이 나오자 한 국장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선거 운동을 돕기 위해 승인을 서두르지는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오는 11월 미 대선 직전 백신이 유통될 경우 트럼프 대통령에게는 호재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부 장관과 마크 메도스 백악관 비서실장도 최근 야당인 민주당 지도부와의 면담에서 3상 임상시험을 마치지 않은 백신의 긴급사용을 승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영국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와 옥스퍼드대가 공동 개발 중인 백신이 가장 가능성 있는 후보라고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백신 후보 물질은 영국, 브라질,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2상과 3상 시험을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

한편 중국과 러시아는 임상시험이 채 끝나기 전에 코로나19 백신의 사용을 승인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재회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