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Q&A] 다크서클도 유전인가요? 수술 말고 다른 개선법은 없나요?

※헬스위크에서는 건강과 관련한 독자들의 궁금증을 풀어드리고 있습니다. 의료 각 분야 전문가들의 명쾌한 답을 듣고자 하시는 독자께서는 ‘기사제보’ 코너를 통해 궁금증을 남겨주세요!
☞기사제보 바로가기


▲ 출처=게티이미지뱅크

Q. 안녕하세요. 저는 30대 여성이고, 눈 밑이 색소 침착된 것처럼 어두워 보여 고민입니다. 어릴 적부터 다크서클이 콤플렉스였는데요. 다행히 눈 밑이 불룩하거나 꺼진 건 아니지만 항상 피곤해 보일 정도로 어두워, 칙칙한 인상을 주는 것 같습니다.

아버지께서도 눈 밑이 움푹 패어 있고요. 사촌 언니, 이모, 고모는 다크서클과 눈 밑이 꺼지는 현상으로 눈 밑 지방재배치를 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다크서클도 유전적인 영향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만약 유전적인 영향이 있다면 저도 중년에 눈 밑 지방재배치를 해야 될 것 같아 벌써부터 걱정입니다. 수술은 무서운데, 수술 말고 다른 개선법은 없을까요?


▲ 아이디병원 김태형 원장
A. 안녕하세요. 아이디병원 김태형 원장입니다.

다크서클은 기본적으로 유전성 질환은 아닙니다. 하지만 부모의 영향을 받아 자녀 역시 다크서클이 생길 가능성은 있습니다. 유전적으로 안구 내 지방의 양이 많을 경우, 눈 밑 지방이 자녀에게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토피나 알레르기 반응으로 색소형 다크서클이 발생하기도 하며, 앞 광대뼈나 주변 조직 발달이 부족해 눈이 쑥 들어가 다크서클처럼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크서클이 심하지 않다면 비타민C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함으로써 상태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을 도와 노폐물 배출이 가능한 음식 역시 완화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다크서클 증상은 혈관 확장형을 비롯해 색소 침착형, 눈 밑 주름형, 눈 밑 꺼짐형, 혼합형 등 5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다크서클이 일정 기간 계속 됐으며 짙어졌다면, 사실 식습관 개선을 통해서는 드라마틱한 변화를 주기 어렵기 때문에 눈 밑 지방재배치가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눈 밑 지방재배치는 눈 안쪽 결막을 절개해 불필요한 지방을 제거하고 튀어나온 지방을 고르게 재배치하는 수술입니다. 수술시간이 30분 이내로 짧으며 실밥 제거가 없고 당일 퇴원, 일상 복귀가 가능해 부담스러운 수술이 아닙니다. 눈 밑에 볼록하게 튀어나온 지방으로 그림자처럼 보이는 다크서클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오랜 기간 다크서클이 지속된 경우라면 피부에 색소 침착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눈 밑 지방재배치 수술 후 레이저 파장을 조사해 색소를 파괴하는 피부 레이저 치료를 같이 하면 다크서클 제거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크서클의 원인은 위에서 언급했듯 다양한 이유가 있기 때문에 전문적인 의료진과 증상에 관해 정확한 상담을 진행한 뒤 개선 방향을 찾는 것을 권장합니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염수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