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취과 전문의 안지혜 원장이 전하는 ‘마취의 세계’

▲ BS더바디성형외과의원 마취통증의학과 안지혜 원장(전문의)
BS더바디성형외과의원에 상주하는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안지혜 원장은 숙련된 기술의 마취로 수술을 준비하고, 환자의 생체징후 변화를 파악 및 관리하며 실시간으로 환자를 모니터한다.

“환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한다”는 안지혜 원장에게 마취에 대한 모든 것을 들어봤다.

Q.전신마취란 무엇인가요?
A. 전신마취는 흡입마취제 및 정맥마취제, 근육이완제를 이용해 환자의 의식을 소실시켜 통증을 느끼지 못하게 하고, 불필요한 반사기능을 차단해 수술이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환자의 신체를 최적의 상태로 만드는 마취방법입니다.

이때 마취과 전문의는 환자의 전신마취 상태를 유지하는 동시에 환자의 상태가 안정적인지 여러 의료장비 등을 이용해 감시합니다. 아울러 수술이 끝난 후 전신마취에서 평소와 같은 각성 상태로 무사히 회복하는 순간까지 환자의 안전을 관리합니다.

Q. 전신마취는 어떤 과정으로 진행되나요?
A. 마취를 하기 전 마취과 전문의는 환자의 연령과 기저병력은 물론 수술전 시행한 혈액검사, 심전도, 흉부 엑스레이 등의 검사결과를 고려해 전신마취가 적합한지 또 어떤 마취를 시행하는 것이 안전한지를 먼저 판단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문제가 없지만, 전신마취에 있어 조금이라도 위험요소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마취과 전문의의 결정에 따라 추가 검사를 시행해 평가하고 수술을 진행합니다.

전신마취를 시행이 결정된 환자는 수술실로 이동한 후 혈압과 심전도, 맥박, 산소포화도와 같은 활력징후를 감시하는 장비를 환자에게 부착합니다. 이때 특별한 문제가 없는지 확인한 뒤 마취가 시작됩니다.

주로 정맥마취제를 투여해 환자의 의식소실을 유도하게 되는데, 정맥마취제를 투여하면 대부분의 환자는 1분 이내에 의식을 잃게 됩니다. 그 후 근육이완제를 투여하고 충분한 근육 이완이 이뤄지고 나면 후두경을 이용해 기도 내에 적절한 크기의 튜브를 삽입합니다.

그리고 그 튜브를 마취기에 연결해 산소와 흡입마취제를 흡입시키면서 인공호흡을 시행합니다. 또한 경우에 따라 흡입마취제 대신에 정맥마취제를 지속적으로 투여하기도 합니다.

수술 중 마취과 전문의는 적절하게 마취 깊이를 조절하고, 수액 및 혈액을 공급하며, 필요한 경우(예: 혈압이 오르거나, 떨어지는 경우) 수액 속도를 조절하고 약물을 통해 환자가 안정된 상태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수술이 끝나가는 적절한 시점에 마취제의 투여를 중단하고 산소만을 흡입시켜 체내의 마취제를 폐를 통해 배출시키면서 서서히 환자의 의식을 회복하게 합니다. 동시에 근육이완 효과를 멈추게 하고 자발호흡이 되돌아오게 한 뒤 인공호흡을 유지하던 튜브를 제거합니다.

전신마취로부터 깨어난 환자는 회복실로 옮겨져 안전하게 휴식하는데, 혈압과 맥박 등의 활력징후 계속 감시가 이뤄집니다. 이후 의식이 완전히 회복되고 안정된 상태가 되었다고 판단이 되면 환자는 병실로 이동하게 됩니다.

Q. 전신마취와 수면마취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A. 일반적으로 ‘수면 마취’라고 알고 있는 것은 ‘중등도 진정 또는 의식 하 진정'을 말합니다. 여러 단계의 진정이 있는데 그 중 ‘중등도 진정 또는 의식 하 진정'이란 여러 가지 시술을 받을 때 적절한 약물을 투여해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환자의 의식이나 불안감을 없애주는 기법입니다.

수면마취는 주로 내시경 시술에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코성형과 지방흡입, 내시경 이마거상술 등의 성형수술에도 효과적으로 사용됩니다. 근육 이완이 없고 자가 호흡이 가능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인공호흡기가 필요하지 않으며, 말을 걸거나 살짝 건드리면 깨는 정도의 진정 단계입니다.

반면, 전신마취의 경우 아무리 자극을 주어도 깨지 않고 호흡도 없어지는 가장 높은 수준의 진정 단계입니다.

또한 전신마취에서는 근육이완제를 통해 근육을 이완시켜 수술 진행에 있어 최적의 신체 상태를 만들어 주는데, 이 때 호흡근육의 마비도 함께 유발하므로 인위적으로 호흡을 시켜주는 과정이 필요해 인공호흡기를 사용하게 됩니다.

Q. 가슴성형 시, 어떤 마취가 적절한가요?
A. 수면마취(중등도 진정)는 의식은 소실시키나, 통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크지 않습니다. 광범위한 부위에 수술하는 경우 혹은 근육의 움직임이 수술의 결과에 큰 영향을 주는 수술의 경우는 전신마취 하에 수술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슴성형의 경우 넓은 부위에 수술을 진행하여 통증의 조절이 어렵습니다. 또한 보형물을 삽입하기 위한 공간을 만들기 위해 가슴근육 아래층을 분리하게 되는데, 이 때 근육이 충분하게 이완되어 있지 않다면 과도한 근육의 움직임, 신경 반사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는 다른 약물이나 환자의 의지로 조절 가능한 부분이 아니며 이러한 근육의 움직임과 반사는 정교한 수술을 방해하고, 가슴 근처 조직 신경을 손상시킬 수 있으며 출혈의 위험성을 높입니다.

만약 수면마취로 가슴성형을 진행한다면 통증 조절이 쉽지 않고, 근육과 신경의 자극으로 환자의 의지와 상관없이 많이 움직이게 되며, 이를 막기 위해 수면마취제의 용량을 과다하게 사용하게 될 시 자발 호흡이 억제되는 위험이 따르게 됩니다.

가슴성형은 아주 섬세한 과정으로 수술이 진행되기 때문에 출혈이나 조직의 손상을 최소화하며 최상의 수술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근육이완제를 사용하여 과도한 근육의 움직임을 막을 수 있는 전신마취 하에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현이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