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 공공의 적 ‘임신중독증’... 어떤 증상 나타나나?

▲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여성이 임신을 하게 되면 호르몬의 영향으로 신체적·정서적으로 많은 변화가 찾아온다. 피부착색과 같은 신체적인 변화는 물론 우울증이나 불면증에 시달리거나, 감정 기복이 심해지는 등의 정서적인 변화도 세레토닌의 영향으로 나타날 수 있다. 피로감과 두통, 속쓰림 및 소화 불량도 임신 초기에 흔하게 나타나는 현상이다.

특히 전체 임산부 20명 중 1~2명이 걸린다는 임신중독증은 출산 연령이 높아지면서 증가하는 추세다.

개그맨 이수근은 한 방송에서 아내 박지연이 2011년 신장 이식 수술을 받았다고 밝힌 바 있다. 이후 박 씨가 신장 이식 수술을 받은 이유에 대해 ‘임신중독증으로 인한 신장 손상’ 때문이라고 알려지면서, 임신중독증의 위험성에 대한 인식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임신중독증은 감염질환, 분만 관련 출혈과 함께 전체 산모 사망 3대 원인 중 하나로, 발병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다.

임신중독증이 의심되는 증상으로는 고혈압, 단백뇨, 심한 두통, 부종, 복부 통증, 갑작스러운 체중증가 및 시력 저하 등이 있으며,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담당 의사와 긴밀한 상담이 필요하다.

임신중독증을 치료하지 않으면 산모의 장기가 손상되거나, 심각한 경우 경련과 발작이 일어나는 자간증으로 발전해 조산 및 태반 조기 박리 등으로 태아와 산모의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


▲ 사진=KBS joy ‘무엇이든 물어보살’ 방송화면 캡쳐.
임신중독증으로 부종과 고혈압 증세를 보인 임신부 이 모씨는 “원래 혈압이 낮은 편이었는데 임신 중기에 갑자기 혈압이 올랐다”면서 “다리 부종이 심해서 살을 누르면 한나절이 지나도 되돌아오지 않았다”고 말했다.

임신중독증은 크게 임신성 고혈압과 자간전증으로 나눠 볼 수 있는데, 임신성 고혈압은 임신 기간에 새로이 고혈압이 발생하는 경우를 말하며, 자간전증은 소변에 단백뇨가 검출되는 경우를 말한다.

임신중 고혈압성 질환은 태아 및 임산부에게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태아에게는 자궁내 태아 성장 장애, 조기 출산, 태반 사망과 같은 합병증을 야기할 수 있고, 임산부 또한 신장 기능 장애, 태반조기박리, 만성 고혈압과 같은 합병증을 야기할 수 있다.

자간전증은 초산부나 35세 이상 산모, 다태 임신, 비만한 임산부에게 발생할 우려가 높아 비만, 당뇨, 만성 고혈압과 같은 위험인자가 있다면 더욱 주의할 필요가 있다.

아래 항문으로 임신중독증 자가진단을 해 볼 수 있다.
①팔과 다리, 얼굴 등이 심하게 붓는다.
②일주일간 체중이 0.5kg 이상 늘었다.
③시력 저하 현상과 함께 두통이 심하다.
④우측 상복부에 통증이 있다.
⑤감기, 몸살처럼 고열과 오한이 있다.
⑥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이나 왼쪽 가슴에 통증이 느껴진다.


임신중독증 뿐 아니라 여러 임신성 질환을 예방하고 산모와 태아의 건강을 위해서 모든 산모는 주기적으로 산부인과 정기검진을 받아야 한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현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