댕댕이 사료에 식중독균이?... “안전관리 기준 제정 필요”

▲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시판 반려동물용 사료의 10%가량에서 미생물 기준치를 초과하거나 식중독균이 검출됐다. 보존료나 산화방지제 등 식품첨가물이 나온 제품도 절반 가까이 된다.

광주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 연구팀이 2012년 3월~8월 광주에서 유통중인 반려동물용 사료 및 간식 130개 제품에 대해 미생물 오염도와 식품첨가물 사용실태를 조사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검사가 이뤄진 130개 제품 중 10.8%에 해당하는 14개 제품에서 미생물 기준치를 초과하거나 식중독균이 검출됐다. 대장균군 기준치 초과 13건, 일반세균수 기준치 초과 9건, 살모넬라 검출 2건, 병원성 대장균 검출 2건 순이었다. 이중 살모넬라와 병원성 대장균은 식중독균이다.

14개 제품 중 9개는 개인의 소규모 수제 간식 판매점 제품이고 나머지 5개는 대형마트와 애견삽에서 판매된 제품이다.

또 검사한 130개 제품 중 47%에서 보존료나 산화방지제가 검출됐다. 이 제품들은 모두 대형마트와 애견샵 제품이며, 이 중 한 개 제품에서는 보존료가 kg당 7.4g이 나왔다. 특히 ‘무방부제’, ‘보존료 무첨가’라고 표기된 20개 제품 중 8개에서 표시와는 달리 보존료가 검출됐다.

반려동물용 사료와 간식에 든 보존료 등 식품첨가물은 사료의 보존과 유통을 돕는 긍정적인 측면이 있지만, 부작용도 있으므로 오남용에 주의해야 한다.

연구팀은 “현재의 사료관리법은 반려동물 먹거리에 대한 미생물과 식품첨가물 기준이 부족하다”며, “반려동물 사료와 간식의 위생 및 안전관리를 위한 기준과 규격 제정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현이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