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대성심병원, 국내 첫 치과로봇수술센터 개소

▲ 사진제공=한림대학교성심병원 

한림대학교성심병원이 지난 16일 치과로봇수술센터 개소식을 열고 17일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국내 병원 중 치과 전담 로봇수술실을 갖춘 센터를 만들어 운영하는 것은 한림대성심병원이 처음이다.

본 센터는 치과로봇수술실, 로봇수술 시뮬레이션룸, 로봇수술 에듀케이션룸 등의 첨단 시설을 갖추고 있다. 현재 진행하고 있는 로봇 연구에 관한 전임상·임상평가뿐 아니라 의료진 교육까지 센터 안에서 가능하다.

한림대성심병원은 치과로봇수술센터 개소를 계기로 덴티움, 한국과학기술원(KAIST), 고려대학교 공과대학과 공동으로 치과로봇수술시스템 개발에 나선다.

한림대성심병원과 덴티움은 이날 치과로봇수술시스템 공동 개발과 기술교류 등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산업통상자원부 로봇산업기술개발사업 과제로 진행, 기존에 없던 다이나믹 가이드를 이용해 정확하고 안전하게 임플란트를 식립할 수 있는 수술로봇을 개발하는 사업이다.

한림대성심병원 변수환 치과로봇수술센터장은 “그동안 임플란트수술로봇을 위해 다양한 시스템을 개발했고, 이를 더 정확하고 편리하게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임플란트 기업 덴티움과 함께 임상적 효용성이 있는 임플란트 수술 로봇을 개발해 상용화하고, 확산시키는 것이 가능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염수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