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 만드는 ‘단백질’, 어린이·청소년 과다섭취하면?


단백질 섭취가 또래 중 가장 많은 어린이 및 청소년의 과체중과 비만 위험이 1.4배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특히 고기 등 동물성 단백질을 가장 많이 섭취하는 어린이나 청소년의 하루 육류 섭취횟수는 4.1회에 달했다.

제주대학교 식품영양학과 하경호 교수팀은 2014~2019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6~18세 어린이와 청소년 5,567명을 대상으로 단백질 섭취량이 비만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하 교수팀에 따르면, 국내 어린이와 청소년이 하루에 섭취하는 전체 열량 중 단백질이 차지하는 비율은 14.5%였다. 교수팀은 단백질 섭취량에 따라 세 그룹으로 분류, 하루 평균 단백질 섭취량이 가장 높은 그룹의 과체중과 비만 위험은 가장 적은 그룹의 1.4배였다.

우리나라 어린이와 청소년은 동물성 단백질 섭취는 늘고, 식물성 단백질 섭취는 줄었다. 하루 전체 섭취 열량 중 고기 등 동물성 단백질의 점유율은 2010년 7.3%에서 2019년 8.9%로 증가했다. 식물성 단백질의 점유율은 반대로 2010년 6.7%에서 2019년 6.1%로 감소했다.

동물성 단백질을 가장 많이 섭취하는 그룹의 하루 육류 섭취횟수는 4.1회로, 가장 적게 섭취하는 그룹보다 약 4배 높았다.

연구결과에 따라, 총 단백질과 동물성 단백질의 섭취량이 많으면 과체중과 비만 위험이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단백질은 근육과 피부, 항체, 효소 등의 기본 재료다.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고 정상적인 성장발달을 위해서는 양질의 단백질을 균형있게 섭취해야 한다. 단백질 섭취가 부족하면 성장 지연, 칼슘과 뼈의 손실, 골격근 감소, 심부전, 빈혈, 감정장애 등의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

다만, 어린 시절의 단백질 과잉섭취는 체중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에 주의해야 한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현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