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부 비만 男, 비타민D를 충분히 보충해야 하는 이유는?

▲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복부 비만 남성이 혈관 질환을 예방하려면 비타민D 보충에 더욱 신경써야 한다는 연구 결과가 국내에서 나왔다. 햇볕을 받으면 피부에서 생성되는 비타민D는 부족하게 섭취하는 대표적인 영양소다.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팀이 2015~2020년 서울대병원 건강검진센터를 방문한 성인 1,991명을 대상으로 비타민D와 동맥경화의 상관성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연구팀은 성인의 혈중 비타민D 농도에 따라 결핍, 부족, 충분 등 세 그룹으로 나눴다. 이어 복부지방 CT를 촬영해 복부 비만도를 평가했다.

내장지방 비만이면서 혈중 비타민D 농도가 결핍 상태인 남성은 경동맥 동맥경화판을 소지할 위험이 1.6배 높았다. 하지만 복부 비만 여성에서는 비타민D 결핍과 동맥경화판의 관련성이 확인되지 않았다.

일반적으로 동맥경화판이 있으면, 심혈관 질환 발생 위험이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뇌졸중이나 심근경색의 강력한 예측 지표로 통한다. 충분한 비타민D 보충이 동맥경화판 발생 위험을 낮추는 것은 비타민D가 혈관 평활근의 비타민D 수용체와 결합해 동맥경화판을 억제하기 때문이다.

비타민D가 염증 반응 조절을 통해 동맥경화판 생성을 억제하기도 한다. 염증반응은 동맥경화판 생성에 필수적이다.

연구팀은 논문에서 “남성이 내장지방 비만이면서 비타민D가 결핍되면 혈관 질환 위험이 커진다는 것이 이번 연구의 결론”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현이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