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다이어트, 체질 개선 & 체형교정에 집중해야 하는 이유

▲ 365헬리오한의원 송창은 원장(좌측)이 환자를 진료중이다. 

다이어트를 위해 다양한 방법을 동원해보지만, 성공으로 가는 길은 더디고 어렵기만 해 포기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보통 ‘부족한 끈기’를 탓하기도 하는데, 실패의 원인은 자신에게 맞지 않는 ‘무리한 방법’으로 다이어트를 했기 때문일 것이다.

다양한 다이어트 방법 중 지속적으로 수요가 늘고 있는 한방 다이어트는 이용자들의 만족도 또한 높게 나타나고 있다. 그래서 한방 다이어트 방법과 기대 효과 등에 대한 궁금증을 송파구에 위치한 365헬리오한의원 송창은 대표원장에게 들어봤다.

건강한 다이어트를 표방하는 송창은 대표원장은 개인별 체형 및 체질을, 심도깊은 검사와 진단을 바탕으로 근본적인 원인 치료에 중점을 두고 진료하고 있다. 이에 2019, 2020 ‘올해의 한의사 대상’을 수상한 바 있다.

Q. 최근 ‘건강한 다이어트’가 주목을 받는 이유는 뭔가요?

A. 현대 사회에서 아직도 해결되지 않은 난제 중 하나가 비만과 다이어트입니다. 국내의 비만 인구율이 전체인구의 30% 이상일 정도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데요. 다이어트를 시도하시는 분들이 늘어나면서 인터넷, TV 등의 매체에서는 각종 다이어트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검증되지 않거나 잘못된 방법으로 다이어트를 할 경우 되려 살이 찔 수 있고, 건강을 심하게 해칠 수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잦은 다이어트와 요요현상의 반복이 사망위험을 높인다는 연구도 발표된 바 있습니다.

반면 건강한 다이어트의 경우 몸을 더 건강하게 할 수 있고, 다이어트 성공률도 높으며 요요현상도 현저히 줄어듭니다. 따라서 전문가의 처방에 따라 자신의 몸에 알맞은, 건강한 다이어트를 진행하는 것이 건강을 지키며 다이어트 성공률도 높이는 방법입니다.

Q. 한방 다이어트는 어떻게 처방받나요?
A. 먼저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인바디검사, 문진, 맥진 등의 과정을 거쳐 현재 몸 상태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비만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한의사가 환자의 체질과 건강상태에 따라 1:1 맞춤으로 한약 처방을 드리고, 식습관 및 효율적인 운동도 같이 처방 드립니다. 또한, 많은분들이 고민하시는 복부, 옆구리, 허벅지, 팔뚝 등의 살이 잘 빠지지 않는 부위의 지방을 빼주는 슬림약침, 전기침, 고주파 시술 등도 병행하실 수 있습니다.

Q. 한방 다이어트로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나요?
A. 식욕을 억제하고 몸의 노폐물과 부종을 빼주면서 대사작용을 활발하게 해 비만을 다스립니다. 또한, 몸의 전체적인 밸런스를 조절하고 체질을 개선함으로써 전보다 더 살이 찌지 않는 체질로 바꿔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실제로 같은 조건일 때 한약 복용 다이어트를 한 경우가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효과가 훨씬 좋았다는 연구결과도 발표된 바 있습니다. 저희 한의원에서도 평균적으로 1개월 4~5kg씩은 무리없이 감량하십니다.

Q. 한방 다이어트 시 주의할 점이 있나요?
A. 한약 복용시 한의사가 처방한 용량과 용법에 맞게 복용해야 합니다. 과도한 욕심으로 과다 복용을 한다면 몸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환자에 따라 맞게 처방된 약이기 때문에, 자신이 처방받은 약은 반드시 본인이 복용해야 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처방받은 약을 끝까지,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복용 시 입마름, 약간의 두근거림 등은 매우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시간이 조금 지나면 해결되는 현상이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 365헬리오한의원 송창은 대표원장이 체형교정추나 치료를 하고 있다. 

Q. ‘체형교정추나’가 다이어트에 많이 활용되는 이유는?
A. 이상적인 골격의 경우 최소한의 스트레스와 긴장이 주어진 상태로, 신체활동과 운동에서 효율적인 에너지 소모가 가능합니다. 불필요한 체지방의 축적이 줄어들고 균형있는 대사와 순환이 이루어지는 상태입니다.

하지만 골격이 부정렬할 경우 척추와 골반의 불균형을 유발하고, 신경계와 내부 장기를 압박해 대사 기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단축되거나 약해진 부위로 지방이 축적되고, 관절과 연부조직에 과부하가 발생하여 통증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손을 이용해 어긋나거나 비뚤어진 뼈와 근육을 바로잡아 자세를 교정하고 통증을 완화시키는 체형교정추나를 통해 골격을 정 위치하게 하고 관절은 부드럽게 하며, 근육 밸런스를 맞춰 골격을 안정화 시킬 수 있습니다.

추나를 통해 전체적인 체형을 교정하면, 다이어트에 큰 도움을 줄 수 있고 뿐만 아니라 관절의 통증도 줄일 수 있습니다.

Q. 체형교정추나는 어떤 분들에게 효과적인가요?
A. 비만을 크게 맥주병형, 역삼각형, 삼각(하체)형, 항아리형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이 중 삼각비만, 즉 하체비만 환자들에게 가장 추천해 드릴수 있습니다. 하체비만의 주요 원인은 고관절의 내회전 변형입니다. 고관절이 내회전하면 골반의 기울기가 앞으로 향하며, 이는 복부에 지방이 없는 사람도 배가 나오게 합니다.


또 골반 옆으로 튀어나온 군살을 의미하는 새들백이 생겨 허벅지가 두꺼워 보이며 엉덩이가 처지고, 종아리도 두꺼워 보이게 됩니다. 좌식생활에 의한 고관절과 골반의 불균형이 초래한 결과인데요. 고관절과 골반을 교정하면 정상 체형으로 회복되고 뱃살, 허벅지, 종아리 살이 빠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Q. 건강한 다이어트를 계획하는 분들에게 전할 말씀은?
A. 다이어트가 처음인 환자분이든, 반복된 실패를 겪어본 환자분이든 다이어트 도전을 두려워하지 말고 시작하셔야 합니다. 저도 3개월만에 약 15kg을 감량한 후 현재까지도 유지중이며, 다이어트 후 생긴 몸과 마음의 변화들이 얼마나 행복한지 몸소 느꼈습니다. 그 행복을 환자분들께 전하고자 다이어트 과정을 통해 터득한 노하우와 한방 치료를 결합해 비만을 전문으로 치료하고 있습니다.

건강한 다이어트를 원하신다면, 전문의를 찾아 꼼꼼한 진료를 통해 자신에게 맞는 적절한 방법으로 진행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태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