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확진자 305명…주말 영향 검사 건수 줄어

▲ [출처=연합]


지난해 11월부터 시작된 '3차 대유행'은 최근 꾸준한 감소세를 보였으나, 전국 곳곳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발병이 잇따르면서 재확산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에 정부는 31일 기존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수도권 2.5단계·비수도권 2단계)와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조치를 설 연휴가 끝나는 14일까지 2주간 더 유지하기로 했다.

1일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305명이다. 다만 신규 확진자가 감소한 데는 주말과 휴일 검사 건수가 줄어든 영향이 커 감소세라고 판단하기에는 이르다.

또한 지역발생 확진자는 일평균 약 401명으로, 여전히 거리두기 2.5단계(전국 400명∼500명 이상 또는 더블링 등 급격한 환자 증가) 범위 내에 있다. 이는 전국 곳곳에서 크고 작은 집단감염이 이어진 데 따른 것이다.

전날 기준으로 IM선교회 대안교육시설 관련 누적 확진자 수는 379명으로 급증했다. 게다가 서울 한양대병원에서는 전날까지 환자와 간병인, 의료진 등 31명이 감염됐다.

정부는 현 시점을 코로나19의 억제·재확산을 가르는 분기점으로 보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모두 발언을 통해 "이번 주 상황을 지켜보고 확실한 안정세에 들어섰다는 믿음이 생기면 설 연휴 전이라도 추가적인 방역 조치 완화를 면밀히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민생 현장에서 고통을 호소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어 거리두기 단계 연장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고심에 고심을 거듭할 수밖에 없었다"며 "정부를 믿고 조금만 더 인내하고 방역에 협조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또 "백신 접종이 본격화하면 코로나19에 대응하는 방역 전략에도 변화가 필요하다"며 "안정된 상황에서 집단면역을 형성하려면 지속가능한 방역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현이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