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다음달 '거리두기' 조정안 31일 발표

▲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을 막기 위해 다음 달부터 적용할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조정안 및 방역 조처를 31일 발표한다.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는 29일 출입 기자단에 보낸 안내 공지를 통해 "2월 1일 이후(에 적용될) 거리두기 조정안 등은 31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을 통해 발표한다"고 밝혔다.

브리핑은 중대본 회의가 끝난 뒤 오후 4시 30분께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릴 예정이다.

현재 수도권에서는 2.5단계, 비수도권에서는 2단계의 거리두기 단계별 조처가 시행 중이다.

오는 31일로 거리두기 단계 조처가 종료됨에 따라 정부는 이번 주중 후속 방역 대책을 발표하려 했으나, 최근 국내 신규 확진자가 다시 증가하면서 발표 시점을 늦췄다.

브리핑에서는 전국적으로 5인 이상 사적 모임을 금지하는 조처를 연장 혹은 완화할지를 비롯해 설 연휴(2.11∼14) 특별 방역 대책의 주요 내용 등이 발표될 전망이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이번 주 들어 신규 확진자 수가 400∼500명 수준으로 증가하고 있는데 IM선교회의 집단감염으로 인한 일시적 현상인지 단정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윤 반장은 "확진자 증가 부분에 대해 조금 시간을 두고 지켜보면서 현재 상황을 객관적으로 진단하고 거리두기 단계를 어떻게 조정할지 판단할 필요가 있다는 차원에서 이해해달라"고 말했다.

그러나 새로운 거리두기 적용을 하루도 채 남겨 두지 않은 상황에서 방역 조처들이 발표되면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은 물론, 곳곳에서 혼선이 빚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크다.

이에 대해 손영래 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원래는 각 지자체에서 체계 개편에 따라 행정명령을 조정·발동하고 각종 생업에 종사하는 분들이 대응할 수 있도록 이틀 정도 여유를 두고 발표해왔다"고 말했다.

손 반장은 "다만 이번에는 이번 주 들어 환자 발생 양태가 상당히 해석하기 어려운 추이를 보이고 있어 일시적인 증가 추이에 불과한 것인지, 감소세가 다시 증가세로 전환된 것인지 판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현재는 (확진자 발생) 변화의 초기라 굉장히 어려운 측면이 있다"면서 "이럴 경우 사실 하루 정도의 환자 유행 상황 변동도 상당히 중요한 분석 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기에 불가피하게 금요일에 발표하지 않고 일요일까지 상황을 지켜보면서 결정하겠다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손 반장은 '3차 대유행' 초반만 하더라도 확진자가 100명대였으나 이후 200명대, 300명대 등 상당히 가파른 증가세를 보였다는 점을 언급하면서 "현재의 유행 동향을 조금 더 분석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 초기 상황이라는 판단이 잘 이뤄지지 않으면 거리두기 조정 단계에 대한 결정과 이후 유행 양상의 판단이 어긋날 수 있다"면서 "현장의 혼란이 불가피한 측면은 있으리라 보지만 양해해달라"고 당부했다.

손 반장은 카페, 헬스장 등의 영업시간을 오후 9시로 제한하는 조처가 완화될 지에는 "시간 제한 뿐 아니라 전반적인 상황을 살펴보고 있다"면서 "현재 다양한 의견이 나왔고 이를 수렴하고 있다"면서 "방역에 대한 부분을 우선으로 하면서 사회적 수용성도 결코 간과할 수 없다"면서 "이를 어떻게 균형점을 맞출 수 있을지 등 추가적인 방안 등을 놓고 긴밀하게 논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현이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