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나에게 맞는 가슴, 어떻게 디자인할 수 있을까?

그리다성형외과 한소은 원장

▲ 그리다성형외과 한소은 원장
“언뜻 보았을 때 성형한 가슴처럼 보이지 않고 자연스럽게 보이면 좋겠어요.”
“패드 브라를 착용하지 않고도 가슴골이 모이는 예쁜 가슴 원해요.”


가슴 확대 수술을 고민하는 많은 이들이 단순히 크기만 커지는 가슴보다는, 자신의 체형에 맞는 볼륨감과 전체적인 몸매와의 조화를 원한다. 자연스럽고 아름다운 가슴 라인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환자의 바람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맞춤 디자인이 매우 중요하다. 실제로 수술 전 충분한 상담과 체계적인 분석을 통한 디자인이 수술 결과의 절반을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성공적인 가슴 성형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정밀한 디자인이 필수적이다.
신체적 특징: 흉곽의 모양, 피부의 두께와 탄력, 가슴 처짐 정도, 유두의 위치, 부유방 유무 등
개인의 특성: 모유 수유 여부, 직업적 틍성, 선호하는 가슴 모양
보형물 선택: 환자가 원하는 모형물의 종류(모티바, 멘토 등)와 사이즈에 대한 충분한 상담을 통해 최적의 선택을 돕는다. 보형물을 직접 보고 만져보며 특징이 이해하는 과정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보형물 선택 시에는 다양한 제품의 특징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예를 들어, 모티바(Motiva)는 어떤 자세에서도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자랑하며, 누워 있을 때는 퍼지고 서 있을 때는 자연 가슴과 흡사한 형태를 유지해 부드러운 촉감을 선호하는 이들에게 인기가 높다. 반면 멘토(Mentor)는 동일한 가슴 폭 대비 풍성한 볼륨감을 제고아며, 정밀 충전 기술로 자연스러운 라인을 만들어 낸다.

가슴 성형은 보형물을 사영하는 방법 외에도 다양한 선택지가 있다. ‘가슴 지방 이식’은 보형물을 원하지 않는 경우, 복부나 허벅지 등에서 지방을 채취해 가슴에 이식하는 방법이다. 가슴 확대와 동시에 군살 제거 효과까지 얻을 수 있어 몸매 개선을 함께 원하는 이들에게 적합나다.

하이브리드 가슴 성형은 보형물과 지방 이식의 장점을 결합한 방법이다. 보형물로 충분한 가슴 사이즈를 확보하고, 가슴골에 자가 지방을 이식해 자연스러운 볼륨감을 더할 수 있다.

절개 위치와 보형물 삽입 위치는 환자의 체형과 민감도를 고려해 결정한다. 가장 널리 쓰이는 가슴 밑선 절개는 가슴 아래 주름선을 따라 절개를 하여 시야 확보를 통한 수술 정확도를 높이고, 비대칭 부분을 더 면밀하게 교정가능하고, 회복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단 누웠을 때 수술 흉터가 보인다는 단점이 있다.

겨드랑이 절개는 가슴에 흉터 남기고 싶지 않은 경우, 겨드랑이 주름을 따라 절개선을 넣고 수술하는 경우로 상대적으로 수술 시 시야 확보가 어렵고 보형물 위치 정확도는 상대적으로 낮을 수 있어 숙련된 의사가 수술을 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보형물 삽입 위치는 피부 연부 조직이 충분히 두꺼운 경우에는 근막밑에 보형물을 삽입함으로써 근육 손상 없이 구조상 정상적인 유방 위치에 보형물을 위치시킴으로써 통증도 적고 빠른 회복을 할 수 있다. 피부 연부조직이 얇고 마른 체형의 경우, 근육밑에 보형물을 삽입하여 보형물을 근육이 감싸 줌으로써 보형물의 리플링 현상이나 만져지는 현상을 예방할 수 있어 효과적인 수술방법이다.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과 디자인을 결정하는 것은 성공적인 가슴 성형의 첫걸음이다.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꼭 맞는 솔루션을 찾아보길 바란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훈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