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통은 당연한 것?... 진통제도 효과 없다면 자궁선근증 검사 要

▲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생리통은 월경 시 주기적으로 나타나는 골반통증을 말하며, 생리를 하는 여성의 50%가 생리통을 경험할 정도로 흔한 증상이다.

생리통은 골반 장기의 이상 유무에 따라 원발성 생리통과 속발성 생리통으로 나눌 수 있는데, 골반 장기 등에 이상이 없으면 원발성 생리통, 골반 장기의 이상에 의한 생리통이라면 속발성 생리통이라 한다.

개인에 따라 증상이나 정도에 차이가 있는 생리통은 흔하게 경험하는 증상이기 때문에 이를 가볍게 여기는 여성들도 많다. 그러나 골반 장기에 이상이 있는지, 혹은 다른 장기에 이상이 있는지를 구별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생리통이 있다면 반드시 병원을 방문해 진찰을 받는 것이 좋다.

원발성 생리통은 주기적이면서 특징적인 생리통과 함께 골반 장기에 이상이 없을 때 진단된다.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치료가 가능할 수 있고,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와 같은 진통제도 효과가 있다.

증상 완화를 위해서는 적절한 운동과 금연을 하는 것이 좋고, 카페인과 소금 섭취는 제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저지방 채식 위주의 식사를 하거나, 비타민 제제 섭취와 같은 식습관도 도움이 된다. 또 하복부를 따뜻하게 하는 국소적인 온열 요법도 통증을 완화시켜준다.

속발성 생리통은 유발하는 원인이 다양해 진단에 따라 치료가 이뤄져야 한다. 속발성 생리통은 생리 시작 1~2주 전부터 통증이 발생하며 생리가 끝난 후까지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가 많다. 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소염진통제나 호르몬제를 복용해도 통증이 호전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속발성 생리통을 유발하는 원인으로는 자궁선근증, 자궁근종, 자궁내막증, 난소 낭종, 골반염, 수술 후 유착, 자궁경부협착, 골반 울혈 등 다양한 종류의 질환이 있다.

-생리통에 관한 흔한 궁금증 Q&A
Q. 생리통이 심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
A. 원발성 생리통의 경우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가 가장 효과적인 치료약제이며, 경구피임제를 장기적으로 복용하면 생리통을 줄어들게 한다. 다만, 속발성 생리통이 의심되면 자궁과 난소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해야 하므로 병원에 내원해 정확한 진단을 받은 후 치료 및 약 복용을 하는 것이 좋다.

Q. 진통제는 계속 먹어도 되나?
A. 진통 소염제는 내성이 생기는 약제는 아니므로 생리통을 참기 보다는 생리기간 중 적절하게 복용하는 것이 도움된다. 그러나 4~6개월 정도 약제를 복용해도 생리통이 지속되면 반드시 병원에 방문해 골반 장기 등 다른 이상이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Q. 생리통 완화를 위한 경구피임제 복용, 몸에 해롭지 않나?
A. 임신 계획이 없는 경우 경구피임제는 생리통 완화에 효과적인 약이다. 다만, 경구피임제는 혈전증을 증가시키고 간 기능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주의해서 복용해야 한다. 유방암 위험성에 대한 속설이 있으나 이는 관련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Q. 생리통 예방법은?
A. 생리통을 완벽하게 예방하기는 어렵다. 다만 경구피임제를 꾸준히 복용하면 생리통이 완화될 수 있다.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는 통증이 비교적 덜한, 생리 시작 직전부터 복용해 수일간 꾸준히 복용하는 것도 생리통 예방에 효과적이다. 단, 속발성 생리통은 기저질환에 대한 근본적인 치료가 우선이 돼야 하므로, 반드시 병원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태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