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지방 고단백 '대게'...어떤 효능 있나

▲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몸통에서 길게 뻗어 나간 다리가 마치 대나무 다리와 비슷하다 하여 붙여진 이름 대게. 1월부터 3월까지가 제철로 이 맘쯤 살이 꽉 찬 대게를 맛볼 수 있다. 대게는 껍질이 얇고 맛이 담백해 찜, 탕, 구이 등 다양한 요리법으로 활용되고 있다. 맛은 물론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해 건강에도 좋은 대게에는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본다.

대게 효능

대게는 키틴 성분 함유량이 많다. 키틴이란 갑각류 껍데기나 버섯 균류에 자주 볼 수 있는 식이섬유 중 하나다. 키틴은 체내 지방 축적을 억제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하는 효과가 있다. 혈압상승을 억제하고 혈당 수치를 일정하게 조절해 인슐린 활동을 촉진한다.

대게 100g에는 타우린 450mg이 함유돼있어 피로 해소와 뇌 기능 활성화에 도움을 준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3개월간 알츠하이머에 걸린 생쥐를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인지 기능이 회복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심혈관질환 유발하는 콜레스테롤 생성을 억제해 혈압을 낮춰준다.


대게의 키토산 성분은 면역기능 증진에 효과적이다. 면역세포를 활성화하고 체내 유해 콜레스테롤을 제거해 각종 질병 예방에 도움을 준다. 면역력이 떨어져 감기에 걸리기 쉬운 겨울철, 대게로 더욱 쉽게 건강을 개선할 수 있다.


대게는 100g에 60kcal 다른 다이어트 식품이 비해 낮은 칼로리는 아니지만, 지방 함량이 적고 단백질 함량은 높아 다이어트에 매우 효과적이다. 또한 철분이 풍부해 혈액순환을 원활히 만들어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준다. 성장기 어린이나 임산부에게도 좋은 식품이다.

단 갑각류 알레르기가 있다면 피부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할 수 있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신선한 대게 고르는 법

신선한 대게를 고르고 싶다면 무조건 큰 대게를 고르는 행동은 삼가야 한다. 손으로 들었을 때 묵직한 것이 속이 꽉 차 맛있는 대게를 즐길 수 있다. 또한 대게를 들었을 때 다리가 축 처져 있는 것보다 활발히 움직이는 것이 좋다. 이때 배 부분을 눌렀을 때 말랑한 것은 피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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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지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