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 키우려 ‘이것’ 먹었는데 통풍에 알레르기까지?

▲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다이어트 및 근육 강화를 위해 닭가슴살을 주식으로 먹는 이들이 많다. 그러나 닭가슴살은 단백질이 풍부해 다이어트 식품으로 제격이지만, 과다 섭취 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닭가슴살은 저칼로리, 고단백질 식품으로 다이어트와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필수 아미노산을 포함한 단백질이 풍부해 근육량 증가에 도움을 준다. 운동 후 닭가슴살을 섭취하면 근육의 성장과 회복을 촉진한다.

아울러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이 높아 체지방 감소에도 좋다. 닭가슴살을 섭취하면 식사량을 줄이고 체중 감량을 하는데 도움이 된다.

면역력 강화와 피로 해소에도 효과가 있다. 닭가슴살에 풍부하게 든 비타민B12가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는데, 피로감을 줄이고 활력은 높일 수 있다. 또 필수 아미노산, 비타민, 미네랄의 함량이 높아 면역력을 증진시켜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강화한다.

닭가슴살은 뼈와 뇌 건강에도 좋다. 인과 칼슘이 풍부해 뼈를 튼튼하게 하고 골다공증을 예방하게 하며, 콜린 또한 풍부해 기억력과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닭가슴살은 이처럼 다양한 효능을 가지지만, 과다 섭취할 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퓨린 함량이 높아 통풍 발작을 유발할 수 있어 통풍 환자는 닭가슴살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다. 소화력이 약한 사람도 섭취에 주의가 필요한데, 닭가슴살은 지방 함량이 낮아 소화가 어려울 수 있어 소화력이 약하다면 닭가슴살을 잘게 썰거나 익혀서 섭취하는 것이 좋다.
특히 닭가슴살만 계속 먹게 될 경우 영양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탄수화물, 채소류 등과 함께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와 함께 닭가슴살은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는 식품이므로 닭가슴살 알레르기가 있다면 섭취를 피해야 한다.

과유불급이라는 말이 있다. 아무리 효능 좋은 닭가슴살이라도 과한 섭취는 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정량을 섭취해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태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