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Q&A] 이유 없는 부기, 무엇이 문제일까요?

※헬스위크에서는 건강과 관련한 독자들의 궁금증을 풀어드리고 있습니다. 의료 각 분야 전문가들의 명쾌한 답을 듣고자 하시는 독자께서는 ‘기사제보’ 코너를 통해 궁금증을 남겨주세요!
☞기사제보 바로가기


▲ 출처=게티이미지뱅크 

Q. 안녕하세요? 50대 초반 여성이고, 한 달 정도 이어지는 부기로 문의드립니다.

꾸준히 운동하고 짜지 않은 음식을 적당량 섭취하는 식습관을 이어오고 있는데, 특별한 이유없이 약 한 달 전부터 얼굴과 몸이 계속 붓습니다. 부기가 있은 후부터 체중도 늘고 피로함이 많이 느껴지고 있고요.

생활습관은 전과 동일한데, 갑자기 찾아온 부기가 지속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다른 질환으로 인해 부기가 나타날 수도 있을까요? 그리고 병원 진료를 받게 되면 어느 진료과목을 찾아야 하나요?


▲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정휘수 전문의 
A. 안녕하십니까?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가정의학과 정휘수 전문의입니다.

부기로 인해 피로감 및 체중증가, 아침에 손이 쥐어지지 않거나 발목에 양말자국이 생기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신장질환이나 호르몬 불균형에 의한 내분비 질환을 의심, 우선 검사를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신장질환은 신장내과, 내분비 질환은 내분비 내과입니다.

또한 평소 복용하는 약물이나 한약, 기능식품 등이 있다면 간장 질환도 고려해야 하며, 숨찬 증상이 동반되면 심장질환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순환기내과 전문의 또는 가정의학과 전문의와 상의해 관련 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현이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