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대백병원, 한국유방건강재단 유전자 검사비 '전액 지원' 사업 시행

▲ 사진제공=인제대학교 해운대백병원 


인제대학교 해운대백병원 유방센터에서 한국유방건강재단의 유전자 검사비 지원 사업을 시행 중이라고 9일 밝혔다.

전체 유방암 환자의 약 5~10%는 가족력이 있으며, 이 경우 유방암 발병 위험률은 일반인보다 3~4배 높다. 또한 유방암 유전자인 BRCA 유전자 돌연변이가 있는 경우 유방암 발병률은 60~85%다.

건강한 여성이 BRCA1/2 유전자 검사를 할 경우 비용은 최대 170만 원으로, 경제적 부담이 크다. 유방암 환자인 경우 유방암과 난소암을 동시에 진단받거나 40세 이전에 유방암이 발병하는 등 특수한 경우에만 건강보험이 적용된다.

이에, 한국유방건강재단에서는 유방암 유전자 검사의 문턱을 낮추고 가족력 관리를 위한 보건 의료문화 조성에 기여하며, 가족력의 취약성을 인지해 유방 건강의 꾸준한 관리를 독려하고자 BRCA1/2 유전자 변이 검사비 본인 부담금 전액을 지원한다.

본 사업은 2022년 연말까지 진행되며, 12월 16일까지 한국유방건강재단의 검사 사업 참여 접수를 통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만 25세 이상 유방암 또는 난소암 가족력이 있는 여성은 한국유방건강재단 홈페이지에서 접수 후 지원 대상에 선정되면 협력병원인 강남세브란스병원, 이대목동병원, 해운대백병원에서 검사를 받을 수 있다.

해운대백병원 유방센터 이정선 교수는 “유방암 가족력이 있는 이들은 돌연변이 유전자 검사를 지원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가족력 관리를 통해 유방암으로부터 자유롭고 건강한 삶을 살 수 있기를 기원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염수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