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확찐자’ 탈출, 정확한 몸 상태 인지가 우선

도움말: 365헬리오한의원 박민영 진료원장

▲ 365헬리오한의원 박민영 진료원장 
사회적 거리두기가 전면 해제, 실외 마스크 의무착용이 완화되며 약 2년 만에 일상생활로의 회복이 본격화되고 있다. 하지만 코로나19 유행 기간 동안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신체 활동량이 감소하고 배달음식 섭취가 증가하면서 소위 말하는 ‘확찐자’가 급증했다.

여름이 오기 전 ‘확찐자’ 탈출을 위해 그동안 하지 않았던 운동 및 식이요법을 해보지만 몸과 마음이 쉽게 따라주지 않는다. 게다가 극단적인 식단조절, 무리한 운동 등 본인에게 맞지 않는 방법으로 단기간에 살을 뺄 경우 건강을 해치고 이후에 요요현상을 겪게 될 가능성이 높다.

각자 비만의 유형이 다양하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자신의 몸 상태를 정확히 인지하는 것이다.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 개인별 비만의 원인 및 건강상태, 체질 등을 파악 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비만의 대표적 원인인 체형 불균형은 인체의 대사 기능을 떨어뜨려 체지방이 쉽게 쌓이는 몸으로 변하게 해 신체 일부의 과도한 체지방 축적을 야기할 수 있다. 척추의 만곡이 변형되거나 근육 일부분이 비대칭적으로 수축, 이완되어 체형이 틀어지기 시작해 다른 부위까지 영향을 끼쳐 전체 체형을 변화시킬 수 있다.

이러한 체형 문제로 인한 비만인 경우 일반적인 다이어트로는 원하는 효과를 얻기 힘들고 오히려 원치 않는 부위의 살이 빠져 고민일 수 있다.

효과적인 다이어트를 위해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 후 자신에게 맞는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한의원에서는 추나 치료, 침 치료 등 개개인에게 최적화된 맞춤형 관리로 체형 불균형을 교정하고 체질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1:1 맞춤 한약 처방을 통해 체중 조절과 동시에 신체를 건강하게 관리가 가능하다. 식욕을 조절해주는 것은 물론 체지방 분해, 부종 완화, 포만감 개선, 면역력 증강의 효과로 건강하고 안전하게 감량할 수 있다.

이외에도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생활습관과 식습관 등을 체크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습관을 들일 수 있도록 하여 이후에도 요요현상 없이 다이어트 효과를 유지할 수 있도록 이끌 수 있다.

아울러 다이어트 시 전반적인 생활습관 개선에 노력을 기울여야 함을 잊지 말아야 한다. 저탄수화물 고단백질의 식단을 하며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통해 근육량을 늘려 기초대사량을 높이도록 해야한다. 여기에 맞춤 한약을 더해 체지방은 집중적으로 줄이고, 근육은 손실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여 요요없이 살이 잘 빠지는 체질이 되는 걸 도울 수 있다.

또한 피하지방층 감소 효과를 볼 수 있는 냉동지방 파괴술, 원하는 부위의 셀룰라이트를 제거할 수 있는 고주파 지방융해술, 약침시술을 통해 운동과 식이요법에도 잘 빠지지 않는 부분적인 지방까지 해결해 다이어트 효과를 더욱 극대화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예숙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