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예방접종’에 관한 궁금증 Q&A

▲ [출처=게티이미지뱅크]

Q1. 코로나19 예방접종은 누가 받아야 하나?    
A. 전 국민이 예방접종 대상이다. 단, 백신 개발과정에서 임상시험에 포함되지 않은 임신부와 18세 미만 소아청소년은 접종대상에서 제외되나, 추가적 임상결과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

Q2. 코로나19 백신 접종 계획은 어떻게 되나?  
A. 국내에 백신이 공급되는 2월부터 순차적으로 접종을 시작해 3분기까지 일반 국민들에 대한 1차 접종을 완료하고 11월 정도에 집단면역 달성을 목표로 한다.


국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전국 250개 접종센터(mRNA 백신)와 약 1만 개의 지정 민간 위탁의료기관(바이러스전달체 백신)에서 접종할 수 있다. 또한 요양시설 등 집단생활시설에 거주하는 노인에게는 ‘찾아가는 예방접종 서비스’로 접종할 예정이다.

Q3. 우리나라에 도입되는 백신의 접종횟수와 간격은 어떻게 되나? 
A. 국내에 들어오는 백신 종류별로 접종 횟수와 간격이 다르다.

▲ [이미지출처=질병관리청]

Q4. 내 접종 시기가 되었을 때 맞지 못하면 순서가 밀리게 되나?
A. 예약 후 접종 당일 발열(37.5℃ 이상) 등 급성병증이 있는 경우에는 회복 후 접종을 위해 예약 조정이 가능하다. 단, 백신 접종을 거부해 예방접종을 기한 내 예약하지 않을 경우 예방접종 순위는 후 순위가 되는 것이 원칙이다.

Q5. 코로나19 예방접종률을 70% 달성으로 하는 이유는?
A. 예방접종은 개인의 자율적인 선택으로 본인 동의 기반 하에 접종 추진 예정이다. 70% 접종 달성인 이유는 집단면역을 확보해 지역사회 전파를 차단하고, 일상을 회복하기 위해서다.

Q6. 가장 먼저 맞는 접종대상은 누구인가?

A. 2월에 처음 도입되는 백신 접종 대상자는 현재 코로나19 환자를 직접 진료하고 있는 의료진이 우선 접종 대상자다. 코로나19 환자 치료를 위한 보건의료체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다. 접종 대상자는 백신 도입 및 공급, 접종 상황(접종률), 백신별 임상 결과 등을 고려해 우선 접종 권장대상부터 접종하고, 순차적으로 확대한다.

Q7. 일반인은 언제부터 백신을 맞을 수 있나?
A. 일반성인(19세~64세)은 3분기부터 사전예약을 통해서 코로나19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다. 시기별 대상자 안내 후 예약이 가능하며, 사전예약을 통하여 예방접종일을 지정할 수 있다.

Q8. 공무 및 중요 경제활동으로 긴급출국을 위해 예방접종을 맞아야  된다면?
A. 필수적인 공무 및 중요 경제활동으로 긴급출국 할 경우 사유별 각 소관부처(산업·중기·외교부 등)의 엄격한 심사 후 질병관리청 승인을 거쳐 예방접종을 받는 절차를 마련할 예정이다.

Q9. 예방접종 순서를 정한 이유 및 근거는 무엇인가?
A. 초기 백신의 물량이 제한적인 경우, 접종 대상 선정이 불가피함에 따라 다음의 원칙에 따라 접종순서를 검토한다. ▲감염/증중 질환 발생 위험, ▲의료체계 및 기타 사회기반 시설 유지, ▲취약군에게 전파 위험, ▲코로나19 환자 노출 위험, ▲적용가능성 등이다. 접종 순서는 백신별 공급시기, 효과성, 접종 및 유통 보관 방법 등을 고려해 예방접종전문위원회 심의를 통해 선정된다.

▲ [이미지출처=질병관리청]

Q10. 국내에 들어오는 여러 백신 중 본인이 맞고자 하는 백신을 선택할 수 있나?
A. 선택할 수 없다. 여러 종류의 백신이 순차적으로 공급되는 상황에서, 빠른 시일 내 최대한 많은 국민에게 백신을 안전하게 접종하기 위해서는 백신 종류가 아닌 접종 순서에 따라 예방접종을 시행해 접종 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백신 공급량 및 특성, 안전성과 유효성, 부작용 발생 사례 등을 고려해 백신 접종 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Q11. 코로나19 예방접종은 무료인가?
A. 국민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접종률 향상과 집단면역 형성을 위해 전액 무료로 지원한다.

Q12. 요양시설에서 1차 예방접종을 맞고 난 뒤 퇴원한 경우, 2차 접종을 맞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A. 1차 접종을 맞았다면 가급적 2차 접종을 접종 간격에 맞게 맞아야 한다. 코로나19 예방접종관리시스템을 통해 접종이력과 2차 접종을 받을 수 있는 접종기관을 확인한 후, 사전 예약을 통해 2차 접종을 받을 수 있다.

Q13. 만성, 기저질환이 있는 사람이 백신을 맞아도 되나? (고혈압, 당뇨 등 일반적 성인병 포함)
A. 만성질환자는 우선접종 권장대상에 포함돼 있어, 가급적 접종받도록 권고한다.

Q14. 무증상 감염자 및 과거 감염이 되었던 사람도 백신 접종이 필요한가? 
A. 무증상 감염 또는 코로나19 감염력과 상관없이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으며, 예방접종여부 결정을 위해 백신 접종 전 진단검사를 받을 필요는 없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현이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