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능후 장관 “안정세 도래 더뎌…야외 공간도 밀접 여건 조성되면 감염 위험”

야외 공간도 밀접 여건 조성되면 감염 위험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10일 “(코로나19의)전파 고리를 끊기 위해서는 우리 사회구성원 모두가 일시에 사회적 접촉을 중단해야 한다. 그래야 극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박 1차장은 “국민적인 노력으로 확진자는 감소 추세지만 아직 두 자리수로 내려가지는 못했다”면서 “하루 확진자가 8일째 100명대를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을 위한 국민 여러분의 희생과 고통을 알기에 안정세 도래가 더디게만 느껴진다”며 안타까워했다.

▲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박 1차장은 “아직 재래시장, 친목모임 등에서 소규모 집단감염이 계속 발생하고 있다”며 “한 번 집단감염이 발생하면 가족과 지인, 직장을 통해 또다른 집단감염을 불러일으키게 된다”고 지적했다.

특히 “밀폐된 실내보다는 야외가 비교적 안전한 것은 사실”이라고 언급하며 “하지만 야외 공간이라도 밀접한 여건이 조성되면 감염될 위험이 있다. 지금처럼 감염경로를 찾지 못한 사례가 많은 시기에는 더욱 그렇다”고 강조했다.

박 1차장은 “가게문을 닫고 시름에 잠긴 영세상인을 기억하고, 2학기에도 친구들을 만나지 못한 우리 아이들을 생각해달라”며 “강력한 거리두기가 길어질수록 고통도 그만큼 길어질 수밖에 없다”고 호소했다.

한편 이날 중대본 회의에서는 추석이 다가오면서 유통량은 점점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택배·유통시설의 방역 상황을 점검했다.

이와 관련 박 1차장은 “유통물류업체에서는 집단감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작업자 대상으로 방역교육, 장비소독, 환기 등 방역조치를 철저하게 점검해주시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아울러 환절기가 다가옴에 따라 인플루엔자에 유의할 것을 강조하며 “특히 조심해야 하는 임산부와 어르신, 18세 미만 어린이·청소년과 만성질환이 있는 분들은 예방접종을 맞아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혜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