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유 수유 중인데 코로나19 백신 접종 해도 될까요?

▲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코로나19가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29일 0시 기준 2천만 명 가까운 국민이 백신 예방접종을 했다. 백신은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를 만들어 감염으로부터 자신을 지켜주며, 가족과 주변인 등 다른 사람들로부터의 감염이나 확산을 막아주므로 반드시 접종이 이뤄져야 한다.

그러나 백신 부작용을 우려해 접종을 기피하는 이들도 존재한다. 백신은 일부의 우려처럼 어느 정도의 부작용이 있긴 하나, 건강과 생명을 지키기 위해 접종이 필요하다. 무조건적인 불신과 우려가 아닌, 백신 접종으로 얻을 수 있는 긍정적인 측면이 훨씬 크다는 것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그래서 특정 상황에 놓인 이들의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과 관련한 우려를 Q&A로 풀어봤다.

Q. 코로나19에 감염됐다가 회복한 사람, 예방접종 필요한가?
A. 코로나19에 감염된 적이 있었던 사람도 백신 예방접종을 받아야 한다. 코로나19에서 회복 된 후 얼마나 오래 면역력이 지속될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감염 후 6개월 이내 유증상 재감염 사례는 흔치 않지만, 변이바이러스 유행 상황에서 유증상 재감염 사례가 보고되고 있다.


Q. 기저질환이 있는데 백신 접종 괜찮나?
A. 기저질환이 있거나 고령자 등은 오히려 더욱 적극적으로 예방접종을 해야 한다. 코로나19는 65세 이상이거나 만성 폐질환과 천식, 심장질환, 당뇨병 등 기저질환이 있는 사람, 흡연자에게 더 위험할 수 있다.

Q. 모유 수유 중, 백신 접종이 가능한가?
접종 대상자일 경우 수유부에게도 코로나19 예방접종이 가능하다. 수유 중인 사람이나 모유를 먹는 아기에 대한 백신의 안전성과 효능에 대한 자료는 없다. 다만 질병관리청은 백신이 몸 안에서 작용하는 방식을 고려했을 때, 수유 중인 사람이나 모유를 먹는 아기에게 위험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Q. 임신 계획 중, 백신 접종 문제 없나?
A. 임신을 계획하는 경우에도 백신 접종에 문제가 없다. 현재까지 백신 접종이 태반 발달을 포함한 임신 과정에 문제를 일으킨다는 증거가 없다. 또한 여성과 남성의 생식력, 즉 임신 능력에 문제를 일으킨다는 증거도 없다. 임신을 계획한다면, 접종 전과 후로 피임을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염수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