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D-125... 고3 수험생 백신 접종 시작한다

▲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대학수학능력시험을 125일 앞둔 가운데, 오는 19일부터 고3 수험생 및 고등학교 교직원의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이 시행된다. 수험생의 안전한 대입준비를 위한 지원이다.

예방접종은 19일부터 30일까지 2주간 지역예방접종센터에서 화이자 백신이 접종될 예정이다.

고3 대상 접종은 처음으로 실시되는 청소년 대상군 접종으로, 보호자와 본인의 자발적 동의하에 접종 대상자와 보호자가 안심할 수 있도록, 각 지자체와 교육청이 긴밀히 협력해 사전준비를 진행하고 있다.

학생들은 교사의 지도에 따라 신분증, 접종시행 동의서 및 예진표 등의 준비물을 지참해 접종센터를 방문하게 되며, 접종 당일 건강상태가 좋지 않을 경우 접종을 연기할 수 있다.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발생 및 조치를 위해 모든 접종 완료자는 예방접종 후 15~30분간 접종기관에 머물러 이상반응 발생 여부를 관찰하고, 귀가 후에도 적어도 3시간 이상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한다.

접종 부위는 항상 청결히 유지하고, 동시에 접종 후 최소 3일간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관찰하며 접종 후 7일간은 격렬한 신체 활동을 피해야 한다.

한편,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으로 접종부위 통증이나 부기, 발적 등의 국소반응이나, 발열, 피로감, 두통, 근육통, 메스꺼움·구토 등의 전신반응이 흔히 발생하나, 대부분 수일(2∼3일) 내 증상이 사라진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현이 기자 다른기사보기